
<인생길>
산에 가도
들에 가도
길은 많은데
내 갈 길 없더라
남 따라 길 가면
내 인생도
그 인생 되어 살아가게 되노라
내 인생길 따라서 살아야
내 희망을 이룬다
내 인생길 목적지는
오직 하나님 성령님 성자이시다

사람은 마음으로 살아간다
<잠언 4장 23절>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누가복음 17장 21절>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역대상 28장 9절>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비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찌어다 여호와께서는 뭇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사상을 아시나니 네가 저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버리면 저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사람은 마음으로 살아간다.” 하셨습니다. 이 말씀의 뜻은 “마음이 핵이다.”라는 것입니다.
◎ 마음이 자꾸 안 좋은 쪽으로 가지는 것은 자기 마음을 못 다스려서입니다. 옳지 못한 것은 자르고, 끊고, 다스려야 합니다. 못 하면 망합니다. 할 것인가, 안 할 것인가는 모두 마음에서 좌우됩니다. 고로 마음을 아는 것이 절대 필요합니다.
◎ 하나님은 마음을 보고 택하여 쓰십니다. 마음이 선하고 착한 자를 쓰십니다. 마음이 악하고 불의한 자는 안 고치면 사망으로 가게 됩니다. 마음 고생 - 육신 고생입니다.
◎ 생각과 마음이 무지하여 우상을 선택하고 신같이 섬깁니다. 마음이 무지로 판단한 것입니다. 마음이 여리고 판단을 못 하는 고로 계속 우상을 섬기면 우상이 자기 신앙이 됩니다. 자기가 혼자 좋아 섬깁니다. 그러다 영을 사망 지옥으로 가게 합니다.
◎ 마음으로 살아가니 마음을 잡아야 합니다. 마음이 어디에 간다고 하면 자기 마음을 하나님께 고해서 하나님께 판단받아야 합니다. 또, 자기가 자기 마음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도 인정하시는, 꼭 가야 할 길만 가야 합니다. 자기가 육적으로 원하는 길을 안 가려면 마음에서 하나님 이름으로 명령하며 막아야 합니다.
◎ 마음이 행치 않으면 종일 하는 것이 없습니다. 마음이 행하기 시작하면 처음에 실 가닥 같아도 점점 대로(大路)가 됩니다. 사람이 손에 힘을 줘야 물체를 잡습니다. 손에 힘을 주지 않으면 물체를 잡을 수가 없습니다. 이같이 마음도 종일 가만 놓아두면 힘이 없어 할 일을 잡고 하지 못합니다.
(마 25:26) “그 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 마음, 생각을 제대로 쓰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순간의 시간이라도 어떻게 쓰냐에 따라 삶이 좌우됩니다. 그 기회의 시간이 지나가면 그 시간은 영원토록 끝납니다. 마음, 생각으로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히 12:1)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마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약 5: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사람에게는
누구나 장단점이 있다.
자기 단점 때문에 사고나고,
문제가 일어나고,
실패하게 된다
그러므로 열 일 제치고,
계획적으로 단점을 고치기다.
특히 남 꼬투리잡는
모순과 단점을 고쳐야 한다.
하나님은 약점과 단점을
죄로 보고 심판하신다.
자기 모순, 버릇, 약점, 단점을
고쳐야 축복하신다.
단점을 못 없애는 자는
마치 시험볼 때 답을
못 쓰는 자와 같다.
단점은
인생들의 삶에 암초요,
암과 같은 병이다.
장점을 연구하고 강행하면
단점은 사라지게 된다.
모든 것은 끝에서 좌우된다.
축복은 끝에 있다.
끝에 있는 축복을 받기위해
자기 마음과 행위를 만들기다.
단점은 숨기는 것이 아니라,
말씀으로 깨닫고 없애기 이다.
단점은 힘들어도 없애기 이다.
이것이 최고 지혜이다.

어디에 있으나, 무엇을 하나
‘자기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행할 것은 속 보이지 말고 행하라.
버릴 것은 미련 없이 버리고
취할 것은 미련 없이 취하라.
순간의 기회의 때다.
하나님은 빨리 행하는 자를 통해 행하신다.
빨리하려면 생각 판단이 빨리 돌아가야 한다.
신의 생각을 써라.
그러면 번뜩번뜩 생각나고 행하여진다.
빨리 행하려면 몸을 날렵하게 연습하라.
매일 평소 행해야 일을 당하여도 당황치 않고
순간순간 하게 된다.
하기는 하는데 늦게 행하는 자는
내일 할 일을 오늘 시켜 놓으신다.
어떤 자는 한 달 전, 1년 전에 시켜 놓으신다.
늦게 하니 미리 시켜 놓으신다.

‘행하는 신앙’이 살아 있는 신앙입니다.
행하라고 환난이 일어납니다.
안 해 놓고 되기만을 원하면, 되지 않습니다.
실천 신앙이 살아 있는 신앙입니다.
말 안 하면 모릅니다.
한마디만 담대히 해 줘도, 인생길을 찾는 자는 믿고 따라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미래를 확실하게
말 안 하십니다. 미리 가르쳐 주면,
오히려 난처하고 혼란스럽습니다.
대신 미래를 말 안 해 줌으로써, 자기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 부지런히 행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배우고 알고 행하기 입니다.

장사하는 자가 각종 물건을 팔아 조금씩 이익을 남겨 모으면 큰돈을 만들듯이 우리도 ‘각종 의를 행한 것’을 모으면 많아집니다.
주를 위해 전심으로 행하는 의인들은 절대 좌우로 치우치지 말고 마음과 뜻과 목숨 다해 하나님, 성령, 성자, 예수님, 그 육과 일체 되어 살면서 이 복음을 전하고 영원한 기업을 상속받아 황금 천국에서 계속 살아가야 합니다. 이 영원한 기업을 뺏기지 말아야 됩니다.
마음이 강해야 행하여 실체를 남기고,
실적을 남깁니다. 고로 마음이 중합니다.

마리아도 만일 제자들의 말을 듣고 향유 옥합을 팔아 가난한 자에게 줬으면 그들에게 고맙다고 잠깐 칭찬 한두 번 듣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랬으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후에 얼마나 후회했겠습니까.
주와 성령의 감동대로 안 하면, 수천 년을 후회합니다. 영원히 후회합니다. 고로, 절대 해야 합니다.
기회는 이 때입니다. 놓치면 다신 안 옵니다.
처음에는 미약하나 창대케 되므로 작아도 실망하지 말고 낙심하지도 말고 꾸준히 해야 합니다.

1️⃣ 마음이 자기를 성공시킵니다.
2️⃣ 마음을 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마음이 강하지 않으면 스스로 꺾이고, 상대로 꺾입니다.

3. 몸은 ‘마음’을 따라가는 몸체이다. 엔진인 ‘생각’이 몸체를 다 끌고 간다. 마음이 몸을 끌어당기면 몸이 끌려왔다가 마음에서 싫으면 다시 마음 따라 몸이 가 버린다. 이같이 사람은 마음으로 살아간다.
4. 사람은 마음으로 살아가니, 하나님은 마음을 감찰하신다. 그러므로 마음을 닦고, 깎고, 정결케 해야 한다.
5. 마음이 자꾸 안 좋은 쪽으로 가지는 것은 자기 마음을 못 다스려서이다. 옳지 못한 것은 자르고, 끊고, 다스려야 한다. 못 하면 망한다.
6. ‘정말 나는 하나님 생각으로 살아가고 있나?’ 자기 마음을 확인하기다.
7. 마음을 세워야 몸을 세우게 된다. 마음이 강해야 몸을 강하게 만들고 다스리게 된다.
8. 마음은 마음이 할 일을 하면서 마음 스스로를 잡아야 한다. 이를 위해 자기가 마음을 배우고 분별하여 절제도 하고, 참고 견디고, 중지할 것은 중지하고, 잘 명령하며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
9. 하나님, 성령님은 각 사람의 마음을 강압으로나 무력으로나 독재적으로 다스리지 않으신다.
10. 자기 마음을 하나님께 맡겨라.
11. 마음이 사람의 지체 중에 주인이다. 고로 몸을 책망하지 말고, 마음을 잡아매고 살아야 한다. 마음을 많이 알고, 항상 마음 확인을 완전하게 해야 한다.

깜깜해도 날이 샌다.
비바람 쳐도 땅은 더 단단해진다.
세월이 가면 답이 오는 것도 있다.
어떤 것은 문제가 가다보면 안개 속에
사라지는 문제들이다.
너무 이것저것 꼬치꼬치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너무 신경 쓰면 안 된다.
얼굴 밤이 되지말고 낮이 되어서 살아라.
너무 문제화하지 말아라.
너무 심각하게 살면 속 타다 포기하게 된다.
끝까지 행해야 문제가 풀린다.
행하다 보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생각난다.
행하는 것이 답이다.

12. 뇌에서 작용하여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몸으로 느낀 것을 마음이 행한다. 마음에서 악도 선도 계획하고, 거짓으로 꾸미고, 흥분하고, 배신하고, 자포자기하고, 하다가 중단하고, 거부하고, 형식으로 행하게 하고, 비관하고 욕도 한다.
13. 마음에서 수만 가지 별짓을 다 한다. 마음에서 수만 가지를 생각하고 즐기며 산다.
14. 하나님은 마음을 보고 택하여 쓰신다. 마음이 악하고 불의한 자는 안 고치면 사망으로 가게 된다. 마음 고생 - 육신 고생이다.
15. 마음과 생각은 자기가 쥐고 명령하고, 주관하고, 다스려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육을 다스리지 못해 죄를 지어 마음도 생각도 몸도 그 대가를 받는다.
16. 마음 때문에 지옥도, 천국도 가게 된다. 하나님 말씀으로 마음에 명령하며 지배하고 다스려야 한다.
17. 마음을 단련하고, 연단하고, 강하게 만들어야 마음 고생 안 하고 살아간다. 한번 마음이 약해지면 갈대같이 휴지같이 팔랑거린다. 그럼 마음을 쓸 수가 없다.
18. 마음을 하나님께 주의 이름을 대면서 고해야 한다. 하나님, 성령님께 마음에 병이 들었으니 고쳐 달라고 간구해야 한다.
19. 사탄과 귀신이 사람들의 마음을 유혹하고 꼬이고, 자기 것으로 삼으려 각종으로 대하니, 이를 배우고 속지 말고 엄히 다스려야 한다.
20. 생각과 마음이 무지하여 우상을 선택하고 신같이 섬긴다. 우상 잡신은 자기와 상관도 없다. 구원의 능력이 없다. 우상은 자신조차 구원하지 못해 고통받고 있다.
21. 자기가 섬기고 수고하여 얻는 것인데 잡신들이 복을 준다고 인식하고 섬기며 자기 신앙을 한다. 그릇되고 무서운 마음, 생각들이다.
22. 하나님, 성령, 성자 절대신은 정말 축복을 주신다. 복의 근원자이시요, 심판의 근본자이시다.
동 끝에서 서 끝까지, 남 끝에서 북 끝까지 사람과 만물 모두를 통치하신다. 단 한 명도 그 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23. 자기 마음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하나님도 인정하시는, 꼭 가야 할 길만 가야 한다.
24. 마음은 만드는 대로 된다.
마음과 생각에서 하고자 하지 않으면 하기 싫은 마음으로 변해 버린다.

누구나 열심히는 합니다.
같은 책을 보고, 같은 시간을 투자하고, 같은 출발선에 섰다고 해서 같은 결과가 나오는 건 아닙니다.
같은 재료로 요리를 해도 누군가의 음식은 배만 채우고, 누군가의 음식은 마음까지 채웁니다. 차이는 결국 ‘방법’에서 납니다.
열정도 중요하고, 끈기도 중요하지만
그걸 어떤 방향으로, 어떤 방식으로 쓰느냐가
우리 삶의 무게를 나누는 기준이 됩니다.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도하는 것, 헌신하는 것, 인내하는 것.
겉으론 다 비슷해 보여도,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느냐, 내 뜻대로만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 됩니다.
바울은 자신의 지식과 열정으로 달리던 삶을 멈추고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랐을 때 비로소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갈 때 비로소
자신이 가야 할 참된 길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방법’이 ‘무게’를 정합니다.
‘얼마나 했느냐’보다 ‘어떻게 했느냐’가 인생을 결정합니다.

인간관계는 마음에서 시작되어
마음에서 끝납니다.
“사람은 작으나 크나 마음 상하면 돌아간다.”
작은 말 한마디,
무심한 시선 하나가
사람을 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상한 갈대를 꺾지 않으시고
꺼져가는 등불도 끄지 않으십니다.
우리도
마음을 다룰 때
섬세함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따뜻한 말 한마디가
사람의 마음을 위로하고,
무심한 한마디는
상처가 됩니다.
관계는 작은 배려에서 지켜집니다.

25. 마음은 마치 갈대 같이 변화무쌍하다. 그러니 마음을 믿을 수 없다. 고로 마음을 하나님 뜻대로 연단하고 묶어 놓아야 한다.
26. 자기 마음이 잘못해서 애간장 타는 고통을 받고, 죽음도 당한다. 먹을 때도, 옷을 입을 때도, 말을 할 때도, 행하는 모든 때마다 정신 차리고 하지 않으면 자기 마음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
27. 사탄과 악한 자들은 포기하도록 마음을 괴롭힌다. 마음 괴로워서 포기하고 난 후에 마음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왜 포기하였나.’ 너무나도 탄식하고 후회한다. 마음을 아무에게나 내주지 말아야 한다.
28. 생각도 몸도 죄를 행치 말아야 한다. 죄인 것을 알면서도 마음이 약하니 또 한다. 잘못 쓴 글은 지워 없애 버리듯 마음의 잘못된 생각을 잘라 없애 버려야 한다.
29. 육성이 강하면 자기 중심, 자기 의지로 하게 된다. 고로, 마음이 영적으로 강하고 담대해야 한다. 마음이 영적으로 강하다는 것은 하나님과 주를 의지함으로 마음이 강한 것이다.
30. 마음은 행위로 안다. 혼은 마음이 아니다. 별개체다. 혼과 영이 마음을 다스리도록 영적으로 살아야 한다. 그래야 강해진다.
31. 이 사람을 봐도 저 사람을 봐도 자기 마음 생각대로 살아간다. 이들은 바라기는 잘되기를 원하나, 마음은 썩은 채로 산다.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모른다. 마음을 보면 그 인생의 영이 어디에 가는지 안다.
32. 마음이 그릇된 생각을 하는 것을 자기 마음과 육이 금지시켜야 한다. 습관 들면 마음이 수시로 한다. 기도로 성령께 고하여 성령의 검으로 자기 자신이 그릇된 생각을 잘라 버려야 한다. 없애야 할 악을 마음에서 자신이 없애야 한다.

33. 생명의 근원이 되는 자기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34. 사람의 마음은 순간순간 어떤 말을 듣는 대로, 어떤 것을 보는 대로 변한다. 가만히 있어도 스스로 이리저리 변한다. 과거에 하나님과 주께 약속하고 맹세한 것인데도, 순간 운명을 좌우하는 문제인데도 깊이 생각하지 않고 순간 변한다. 마음 변하면 육도 따라 변한다.
35. 마음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과 자신의 마음이 하나 되게 만들어야 정상의 바위산같이 튼튼하고 굳건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간다. 인간 스스로의 마음으로는 제대로 영원한 영의 구원을 이루며 살지를 못한다.
조잡스럽고 변화무쌍하다.
36. 산과 들을 옥토 땅으로 개발하여 변화시켜야 그 산과 들에서 농사를 짓고 그것으로 먹고산다. 이와 같이 사람도 그 마음과 행실이 하나님의 생각과 마음으로 거듭나고 변화하여 의로운 자로 거듭나서 살아가야 한다. 그래야 육도 생명의 빛의 세계에서 살아가고, 영도 영원한 나라에 속해 살아간다. 그 말씀대로 살아야 하늘에 속한 육과 혼과 영이 된다.
37.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자들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그 영이 구원을 못 받고 영원한 고통에 처해 산다.
38. 하나님이 주신 계명과 말씀을 모르는 자들은 어떤 것이 죄인지 모른다. 그러니 매일 죄로 그 대가를 받으면서 살아간다.
39. 의로운 자들은 의의 길로 가고, 불의한 자들은 사망으로 갈려 간다. 그러다 때가 되면 사탄과 악을 아주 심판하신다. 또한 매일 행한 대로 갚아 주신다.
40. 악인들의 행위를 모두 하나님께 고해야 한다. 모두 진정으로 고해야 한다. 원수 중에도 기도해서 살릴 자가 있고, 사망으로 갈 자가 있다. 이를 두고도 기도해야 한다.
41. 여론, 언론을 두고도 기도해야 한다. 예수님 때도 여론화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그 죗값을 수천 년 받았다. 이 시대도 여론화한 것은 행한 대로 하나님이 결단코 심판하여 흩으신다.
42. 성령이 자기에게 시키신 일이면 어떤 일이 있어도 계속해야 한다. 설교 들을 때나 평소 말씀 볼 때나 기도할 때 깨닫게 해 주신 것을 두고 새벽에 기도해야 한다.
43. 일을 잘해야 그때마다 자기 운명, 팔자가 그 일로 좋게 뒤바뀐다. 일을 잘 못하면 그것으로 인해 화가 밀려온다. 아예 문제 안 생기게 잘 생각하며 해야 한다.
44. 사람은 마음으로 살아간다. 고로 마음과 생각을 정말 잘 다스려야 한다.

이 시대도 사람들은 인생길을 찾아다닙니다.
인생길이 곧, 이 시대 하나님이 원하는 새 역사로 이어져 새 역사를 따라가면 생명길이 나옵니다.
자기가 자꾸 만들지 말고 하나님이 그동안 역사해 온 것을 전해야 합니다.

민족과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 +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기 위한 기도 42
마음을 아는 것이 절대 필요합니다.
하나님도 인정하시는, 꼭 가야 할 길만 가게 하소서. 마음, 생각으로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병 낫기를 간구하며,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리라 봅니다.
마음이 강해야 행하여 실체를 남기고,
실적을 남기니 ‘자기 마음 관리’를 잘하게 하소서.
자기 마음을 절대자께 맡기게 하시고 오직 하나님 뜻대로 하소서.
마음이 영적으로 강하고 담대하고, 섬세함과 배려를 갖추게 하시고 더욱 하나님과 주를 의지하게 하소서.
매일 자기 마음을 잡고 잘 다스리고 잘 행하기를 간구하며 사랑하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새로운 전환이 필요한 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 확인하고 온전히 하라 (4) | 2025.09.14 |
---|---|
하나님은 사소해 보이는 것 속에 큰 가르침을 숨기십니다. (2) | 2025.09.13 |
자기 마음을 다스려라 (0) | 2025.09.11 |
비바람 속에 자라는 믿음 (0) | 2025.09.10 |
사람은 마음으로 살아간다 2 (0) | 2025.09.09 |